1. 진관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진관동 산97-3 일대
-
공원종류 : 시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997,000㎡
-
주요식물(수목) : 소나무, 잣나무, 주목, 느티나무, 은행나무 등 29종 6,515주
주요식물(초화) : 구절초, 참나리, 비비추, 돌나물, 벌개미취 등 7종 4,358본 -
주민들에게 이말산으로 알려진 진관근린공원은 구파발역 인공폭포에서 입곡교 앞 북한산국립공원까지 이어지는 산으로, 전체 모습이 귓바퀴처럼 생겼다. 리조트형 생태전원도시인 은평뉴타운 중심부에 위치한 이 공원의 면적은 983.791㎡, 높이는 해발 132.7m로 넓이에 비해 높지 않고 특히 주능선이 비교적 평평한 편이라 앞으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공원의 특징은 다른 산에 비해 옛 묘역이 많아 풀밭에 자생하는 초본류가 많은 점이다. 또 은평구에서 유일하게 철쭉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다른 공원에서 보기 드문 물박달나무가 제법 눈에 띄고 서어나무도 소군락을 형성한 곳이 있다.
2. 서오릉도시자연공원
-
위치 : 은평구 갈현동 산12-1 일대
-
공원종류 : 시공원 / 도시자연공원
-
미집행면적 : 1,088,000㎡
-
꾀꼬리가 많이 살기 때문에 앵봉산이라는 이름을 얻은 서오릉도시자연공원은 구파발 통일로변에서 서오릉로까지 남북으로 길게 발달하여 진관동, 갈현1·2동을 아우르고 있는 산이다. 면적은 1,082,847㎡로 은평구에서는 두 번째로 넓은 산이지만 높이는 해발 235m로 가장 높다. 주능선이 경기도 고양시 동산동·용두동과 경계를 이루며 사적지인 서오릉은 앵봉산의 서남쪽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공원의 구파발 탑골 쪽은 현재 은평구에서 운영하는 ‘숲속여행’ 코스로 선정되어,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2·4번째 토요일과 1·3번째 일요일에 숲체험리더와 함께하는 숲속여행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원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앵봉산에 군락을 형성한 서어나무는 온대림 숲의 마지막 천이단계에 나타나는 나무로 중부지방에서는 광릉 숲 다음으로 유명하고, 탑골 약수터 부근의 시무나무와 주능선에 자라는 쪽동백나무는 은평구 산 중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나무다. 주요시설로는 운동·편익시설 170점이 설치되어 있고, 나무 107종(큰키나무 41종, 중간키나무 12종, 작은키나무 41종, 덩굴나무 13종)이 자연림으로 자라고 있다.
3. 향림(갈현)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진관동 산109-25 일대
-
공원분류 : 시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321,000㎡
-
향림근린공원은 연서로를 사이에 두고 은평경찰서에서 통일로의 박석고개까지 연결된 제1구역과, 은평경찰서 맞은편에서 불광중학교 뒷산을 거쳐 북한산국립공원 매표소까지 연결된 제2구역으로 나뉜다. 제1구역은 북쪽산자락에 구립체육센터와 축구장이 자리잡고, 남쪽 자락에는 세명컴퓨터 고등학교와 연천중학교가 있다. 불광 2·3동과 진관동을 아우르는 향림근린공원 높이는 해발 123m이다.
은평구를 대표하는 체육공원인 향림근린공원의 주요시설은 구민체육센터와 축구장, 테니스장 외에 기타 운동·3편익시설 70점이 설치되어 있다. 나무는 93종(큰키나무 36종, 중간키나무 10종, 작은키나무 34종, 덩굴나무 13종)이 자라고 있으며, 약재로 많이 쓰여 서양에서 약상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미국딱총나무가 특히 제1구역에 많이 퍼져있다.
4. 불광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불광동 산58-3 일대
-
공원분류 : 시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130,000㎡
-
북측으로는 수려한 북한산이 위치하고, 서측으로는 봉산, 월드컵공원 등 녹지축에 이어 수도 서울의 자랑인 한강과 이어지며, 통일로, 불광로 등 간선도로와 주거 밀집지역으로 둘려 쌓여 있는 도심 생활권내 근린공원이다. 공원을 중심으로 주택, 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이 밀집되어 있어,주민들에게는 산책과 여가활용 장소로, 학생들에게는 자연학습 장소로 활용되고 있는 등 실질적인 근린생활자의 녹지 쉼터로 이용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380석 규모의 구립도서관이 공원 산자락에 위치하고, 운동시설과 편익시설 72점이 주요 등산로변에 설치되어 이용객에게 편의을 제공하고 있다.
5. 북한산도시자연공원
-
위치 : 은평구 녹번동 산 1-1
-
공원분류 : 시공원 / 도시자연공원
-
미집행면적 : 4,463,000㎡
-
서식동물 : 포유류 12종, 조류 87종, 양서류 7종, 파충류 6종, 곤충류 447종
포유류 : 노루, 삵, 오소리, 너구리, 족제비, 고슴도치, 멧토끼, 청설모, 다람쥐, 두더지, 집쥐, 등줄쥐, 생쥐, 집박쥐 -
북한산 도시자연공원은 크게 2개 지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은평구 녹번동과 서대문구 홍은동 지역에 위치하고 또한 종로구 평창동과 구기동 성북구 정릉동, 성북동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북한산은 원래 하나의 공원이었으나 1983년 주요 지역의 대부분이 북한산국립공원으로 지정됨에 다라 면적도 좁아지고 분산되었다.
1968년 개통된 북악스카이웨이 능선을 따라 팔각정에 다다르면 예전 신혼여행의 추억에 잠겨 찾는 관광객 및 서울시민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유명하다. 북악스카이웨이 좌우 측에는 소나무, 단풍나무, 장미, 야생 초화 등 새로 단장되어 한껏 아름다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6. 녹번동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녹번동 산40-1 일대
-
공원분류 : 자치구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40,000㎡
-
은평구 청사 뒤편 우측에 위치한 있는 녹번동근린공원은 높이는 해발 70.5m인 자그마한 산으로 주택지에 둘러싸여 있다. 넓지 않은 면적의 거의 절반이 생태림조성지라 다른 공원에 비해 자생수종이 적은 편이지만 아름드리의 상수리나무와 졸참나무를 보면 이 공원의 오랜 연륜을 느낄 수 있다. 때죽나무가 아주 흔하고 낮은 산인데도 불구하고 굴참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으며, 어린 쉬나무들이 차츰 개체수를 늘려가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운동·편익시설 11점이 설치되어 있으며, 나무는 69종(큰키나무 29종, 중간키나무 6종, 작은키나무 25종, 덩굴나무 9종)이 자라고 있다.
7. 녹번서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녹번동 85-1 외 15필지
-
공원분류 : 자치구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29,000㎡
-
은평구청사 뒤편 좌측에 위치한 녹번서근린공원은 문화예술회관과 자연학습장이 위치하여 규모에 비해 많은 구민들이 즐겨 찾는 공원이다. 면적은 29,945㎡이며, 높이는 해발 42m로 공원 중 가장 작고 낮은 산이지만 활엽수의 방해를 받지 않고 잘 자란 소나무가 이 공원의 자랑거리이고, 다른 공원에 비해 식재한 수종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주요시설로는 지역문화 향상과 예술의 진흥 발전을 위해 건립한 문화예술회관과 옛 정취가 물씬 풍기는 자연학습장이 위치하고 있으며, 나무는 67종(큰키나무 34종, 중간키나무 7종, 관목 20종, 덩굴나무 6종)이 자라고 있다.
8. 백련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응암동 산7-84 일대
-
공원분류 : 시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1,364,000㎡
-
주요식물(수목) : 소나무,느티나무,산벚나무,상수리나무 등
주요식물(초화) : 맥문동, 수호초 등 -
백련산 정상(높이 215.5m)에서 능선을 경계로 서대문구와 은평구로 나누고 있으며 백련산은 동남쪽에 백련사라는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예부터 동쪽의 청련사, 남쪽의 삼막사, 북쪽의 승가사와 함께 서백련으로서 도성의 4대 비보사찰 가운데 하나로 전해지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이 절의 서쪽에 있어서 '서방정 정토사'라고 하였는데, 어느 여름날 연못에서 갑자기 하얀 연꽃이 피어올라 백련사라 명칭을 바꾸었다고 한다. 백련산 정상(높이 215.5m) 등산로 주변에 체력단련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9. 신사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신사동 산93-1 일대
-
공원분류 : 시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111,000㎡
-
남으로는 봉산공원, 매봉산, 월드컵공원이 위치하고, 동으로는 진관·갈현공원, 북한산과 연결된 서울의 서북단의 외곽녹지를 형성하고 있는 공원이다. 주능선이 남북으로 길게 발달해 있고, 가장 높은 봉우리가 270m로 비교적 높지 않은 경사가 완만한 산이며, 주택가 생활권 주변으로 등산로가 발달되어 많은 주민들이 즐겨 이용하고 있는 산중의 하나다. 이곳에는 조선왕조의 왕후의 묘(창능, 명능, 익능, 홍능, 경능)가 위치한 서오능이 연접해 있고, 상수리·굴참·신갈나무 등 참나무류와 소나무림이 군집해 있다. 특히 서울도심에서 보기 어려운 극상 수종인 서어나무 군집지가 분포하고 있는 등 양호한 생태환경이 보전되어 있는 산으로, 현재 은평구에서 역사와 문화, 자연생태를 배우고 체험하는 앵봉산 숲속여행지로 이용하고 있다. 서식 식물은 총 77여종이며 조류의 경우 총 6목 18과 29종(텃새20종), 겨울철새 3종, 여름철새 6종 등이 서식하고 있다. 보호가 요구되는 법적 보호종은 천연기념물 제323호인 황조롱이와 맹금류인 말똥가리가 가끔 관찰된다. 양서류, 파충류로는 도룡뇽, 청개구리, 북방산개구리 3종이 발견되며 곤충류로는 주로 나비목 및 파리목의 곤충이 관찰된다.
10. 구산근린공원
-
위치 : 은평구 구산동 산48-7 일대
-
공원분류 : 자치구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32,000㎡
-
구산동에 위치한 구산근린공원은 은평천사원과 은평의 마을 그리고 주택지로 둘려 싸여 있는 소규모 공원이다. 높이는 해발 92.4m로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산자락이 없어 가파른 느낌이다. 인근에 사회복지시설이 밀집하고 있어 복지시설 이용자들에게 녹음과 휴식을 제공하고 있는 산으로 팥배나무가 흔하고 인동덩굴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며, 찔레 덤불이 많아 새들의 보금자리가 되고 있다. 특별한 시설물은 없지만, 넓이에 비해 자생수종이 다양한 편으로 72종(큰키나무 28종, 중간키나무 9종, 작은키나무 28종, 덩굴나무 7종)이 자라고 있다.
11. 봉산도시자연공원
-
위치 : 은평구 구산동 산59 일대
-
공원분류 : 시공원 / 도시자연공원
-
미집행면적 :1,522,000㎡
-
서울시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시에 걸쳐위치하고 있는 공원으로, 남으로 매봉산, 월드컵공원, 동으로 백련산, 북한산과 연결되는 주택가 생활권 주변에 위치한 공원이다.가장 높은 봉우리가 210m로 경사가 완만하고 접근이 쉬워 산정상과 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발달되어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주요 시설로는 1459년 창건된 조성왕조의 전통사찰인 수국사와 약수터 4개소, 주요 등산로변에 운동.편의시설 600여점이 설치되어 등산객 등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봉산은 산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예로부터 주요 통신수단의 하나인 봉화가 변방에서 중앙으로 전달되는 매우 중요한 길목이었다. 문헌에 나타난 기록을 체계적으로 발굴.정리하여 봉수대를 건립코자 추진중에 있으며 조선왕조의 예종, 숙종을 비롯한 왕후의 묘(창릉, 명릉, 익릉, 홍릉, 경릉)가 있는 서오능이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12. 역촌(거북골)근린공원(미조성)
-
위치 : 은평구 갈현동 산145-29 일대
-
공원분류 : 자치구공원 / 근린공원
-
미집행면적 : 52,000㎡